들어가기 전
2024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공부를 위해 작성한 것으로 수제비 2023 책으로 공부를 하여 정리한 것입니다.
아래 아이콘으로 기준을 나눠 공부를 진행 했습니다.
📝 | 서술형 |
✍ | 약술형 |
📟 | 계산 |
🌞 | 기출 |
🎨 | 중요하진 않지만 확인필요 |
1. 요구사항확인
01. UI 요구사항확인
📝 1. UX
: 제품과 시스템, 서비스등을 사용자가 직/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제적 경험을 의미한다.
✍ 2. UI 유형
1) CLI :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
2) GUI :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
3) NUI : 신체부위를 이용
4) OUI :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
✍ 3. UI 설계유형
1) 직관성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함
2) 유연성 : 사용자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
3) 학습성 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
4) 유효성 :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
📝 4. UI 화면 설계
- 와이어프레임 : 화면구성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한 화면 단위
- 스토리 보드 : 정책, 프로세스, 콘텐츠 구성, 와이어프레임 기능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져 있는 산출물
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문서다.
- 프로토타입 : 동적효과를 적용하여 실제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모형
02. UI 설계
✍ 1. UML
: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
- 가시화언어 : 주요 기능을 메인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는 지침
- 구축언어 :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실행 시스템의 예측 가능 (UML)
- 명세화언어 : 정확한 모델 제시
- 문서화 언어 : 시스템에 대한 평가 및 의사소통 문서
✍ 2. UML 구성요소
- 사물 : 추상적인 개념으로 주제를 나타냄
- 관계 : 사물의 의미를 확장 /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여 관계를 표현
- 다이어그램 :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
✍ 3. UML 다이어그램
- 정적(구조적) 다이어그램 : 클객 컴배 복패
- 동적(행위적) 다이어그램 : 시유 커활 상타
정적(구조적) 다이어그램
1) 클래스 : 클래스 간 관계를 표현
2) 객체 :객체 간 관계 표현 (인스턴스)
3) 컴포넌트 : 컴포넌트 간 관계 표현 / 의존관계
4) 배치 : 물리적 요소의 위치 표현
✔ 컴포넌트 / 배치 : 구현 단계에서 사용
5) 복합체 구조 :복합구조인 경우 그 내부 표현
6) 패키지 : 패키지 간 관계 표현
동적(행위적) 다이어그램
1) 시퀀스 : 시간적 개념
2) 유스케이스 : 사용자 관점
3) 커뮤니케이션 : 주고 받는 메세지, 상호작용
4) 활동 : 수행하는 활동
5) 상태 : 상태변화
6) 타이밍 : 상태변화와 시간 제약
'ON > 자격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자격증] 내가 보려고 작성하는 정보처리기사 실기 4. 통합구현 (2) | 2024.01.26 |
---|---|
[자격증] 내가 보려고 작성하는 정보처리기사 실기 3. 데이터 입출력 구현 (0) | 2024.01.26 |
[자격증] 내가 보려고 작성하는 정보처리기사 실기 1. 요구사항 확인 (1) | 2024.01.25 |
SQLD 자격증 결과 미리보기 (4) | 2023.10.04 |
2023년 7월 회고 (정처기 필기합격) (0) | 2023.08.07 |
들어가기 전
2024년 정보처리기사 실기 공부를 위해 작성한 것으로 수제비 2023 책으로 공부를 하여 정리한 것입니다.
아래 아이콘으로 기준을 나눠 공부를 진행 했습니다.
📝 | 서술형 |
✍ | 약술형 |
📟 | 계산 |
🌞 | 기출 |
🎨 | 중요하진 않지만 확인필요 |
1. 요구사항확인
01. UI 요구사항확인
📝 1. UX
: 제품과 시스템, 서비스등을 사용자가 직/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제적 경험을 의미한다.
✍ 2. UI 유형
1) CLI :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
2) GUI :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
3) NUI : 신체부위를 이용
4) OUI :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
✍ 3. UI 설계유형
1) 직관성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함
2) 유연성 : 사용자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
3) 학습성 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
4) 유효성 :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
📝 4. UI 화면 설계
- 와이어프레임 : 화면구성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한 화면 단위
- 스토리 보드 : 정책, 프로세스, 콘텐츠 구성, 와이어프레임 기능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져 있는 산출물
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문서다.
- 프로토타입 : 동적효과를 적용하여 실제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는 모형
02. UI 설계
✍ 1. UML
: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
- 가시화언어 : 주요 기능을 메인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는 지침
- 구축언어 :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실행 시스템의 예측 가능 (UML)
- 명세화언어 : 정확한 모델 제시
- 문서화 언어 : 시스템에 대한 평가 및 의사소통 문서
✍ 2. UML 구성요소
- 사물 : 추상적인 개념으로 주제를 나타냄
- 관계 : 사물의 의미를 확장 /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여 관계를 표현
- 다이어그램 :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
✍ 3. UML 다이어그램
- 정적(구조적) 다이어그램 : 클객 컴배 복패
- 동적(행위적) 다이어그램 : 시유 커활 상타
정적(구조적) 다이어그램
1) 클래스 : 클래스 간 관계를 표현
2) 객체 :객체 간 관계 표현 (인스턴스)
3) 컴포넌트 : 컴포넌트 간 관계 표현 / 의존관계
4) 배치 : 물리적 요소의 위치 표현
✔ 컴포넌트 / 배치 : 구현 단계에서 사용
5) 복합체 구조 :복합구조인 경우 그 내부 표현
6) 패키지 : 패키지 간 관계 표현
동적(행위적) 다이어그램
1) 시퀀스 : 시간적 개념
2) 유스케이스 : 사용자 관점
3) 커뮤니케이션 : 주고 받는 메세지, 상호작용
4) 활동 : 수행하는 활동
5) 상태 : 상태변화
6) 타이밍 : 상태변화와 시간 제약
'ON > 자격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자격증] 내가 보려고 작성하는 정보처리기사 실기 4. 통합구현 (2) | 2024.01.26 |
---|---|
[자격증] 내가 보려고 작성하는 정보처리기사 실기 3. 데이터 입출력 구현 (0) | 2024.01.26 |
[자격증] 내가 보려고 작성하는 정보처리기사 실기 1. 요구사항 확인 (1) | 2024.01.25 |
SQLD 자격증 결과 미리보기 (4) | 2023.10.04 |
2023년 7월 회고 (정처기 필기합격) (0) | 2023.08.07 |